Cloud 관련/클라우드 용어

CSP 이해

infra 2022. 7. 23. 15:58

LG CNS 공식 사이트의 유투브에서 내용의 이해이다.

Cloud Service Provider

 

전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업체이다.

AWS

Azure

GCP 

 

=> Public cloud 인프라,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.

그러나 국내의 클라우드 업체도 기존에 아는 네이버클라우드, nhn클라우드, KT 클라우드 외에도 국내에 여러 군데 분포하며,국내에서의 국내 클라우드 점유율은

네이버 클라우드가 대략 80%, nhn 클라우드17%,

그 외에 나머지 3%정도는 KT 클라우드를 비롯한 여러 업체(가비아, 롯데정보통신 등등)에서 클라우드 사업을 점유하고 있다.

국내에서 네이버클라우드가 80%를 선점한다고 해서 해외에 점유율은 당연히 높지 않다.

전세계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국내클라우드에서 선점하는 방법은 기술적으로 더 좋은 기술을 보유할 수 밖에 없고, 한국의 KISA에서 공유를 할 수 밖에 없으니, 어떻게 보면 우리의 기술력을 해외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.

 



실제 외국 CSP들은 정부에서 요구하는 서비스 제공 기준인 클라우드 보안인증(CSAP)을 충족할 수 없어 공공 분야 시장을 공략하는데 한계가 있다.

외국의 CSP가 빠진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의 공공부문 클라우드 시장 경쟁은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.
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SaaS 지원 사업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서 경쟁도 치열하지만 특히 행정안전부의 ‘정보시스템 클라우드 통합‧전환 사업’을 두고는 업체들이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.

출처 : 아이티데일리(http://www.itdaily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07840)

 


클라우드 비용 산정 방식 : default로 초당 과금임.

 

현재 추세 : 매년 기준 단가를 인하하는 추세,   RI saving plants 등이 있음

 

 

 

 

예상비용을 simulation 하여 금액이 얼마 정도 예상되는지 비용 확인 가능하다.

저장공간(storage), app(WEB/WAS/DB),     클라우드에서 outbound로 향하는 네트워크 트래픽 등


클라우드 시장 동향

국내 IT 인프라 시장에서도 클라우드와 onpremise(legacy) 환경을 비교해서 보면 해당 사이트에서 다음과 같다.